여행의 시작 : 여권 만들기

minjae

Updated on:

해외여행을 떠나기 위해선, 가장 필수적인 여권이 필요합니다. 여권을 만들기위해선 어떠한 준비가 필요할까요?

우선, 나라별로 여권에 대한 요구사항들은 다르며 각나라별에 맞게 준비하시면 됩니다. 저는 대한민국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신청서 작성

여권 발급을 원하는 사람은 국외여권 발급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신청서는 대한민국 외교부의 웹사이트나 여권 발급 신청을 받는 대사관 또는 영사관에서 얻을 수 있고, 신청서에는 개인 정보, 여권 사진, 여행 일정 등이 포함됩니다.

2. 필수서류 준비

신청서와 함께 제출해야 할 필수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청서,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외국인등록증), 사진, 여권 발급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추가적으로 외국인인 경우에는 외국인등록증, 장기체류비자, 본국에 대한 입출국 기록 등의 서류도 제출해야 할 수 있습니다.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여권사진1매, 여권발급신청서 1부, 신분증, 병역관계 서류 등이 필요하고, 18세 미만자의 경우에는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이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헷갈리시는 분들은 해당 구청 등에 가셔서 친절하게 안내를 받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여권사진과 신분증은 꼭 필수입니다.)

3. 사진촬영

여권 사진은 특정한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여권 사진은 흰색 배경에 얼굴이 확연히 나오도록 찍어야 합니다. 즉 눈썹과 이마 등 얼굴이 전체적으로 잘 보여야되고, 흰색바탕에 따라 흰색옷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다시 찍는 곤란한 상황이 없으시길 빕니다.😂 ) 여권사진의 크기는 35mm x 45mm이며, 구김없는 선명하고 반사가 없는사진으로 6개월전 사진까지 가능합니다.

4. 서류제출

여권을 만드는곳(여권 발급처)은 대힌민국 시도의 각 시군청에서 발급 받을 수 있으며, 거주지와 상관없이 전국의 시청, 구청, 군천 민원여권과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여권발급시간은 평일 09:00 ~ 18:00으로 야간 민원실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매주 수요일 18:00 ~ 20:00 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5. 여권수령

여권 발급은 평일기준 최소 4일정도가 소요되며 여건에 따라 조금 더 걸릴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수령가능한 일자로부터 6개월이내에 여권신청 접수증과 신분증을 가지고 수령하러 가시면 됩니다. 또한 여권 발급 후 유의할 점은 여권 3페이지의 ‘소지인 서명란’에 여권 소지인의 서명 또는 이름을 기재해야 한다는것이고, 여권 맨 뒷면에는 소지인 연락처를 기재해야 합니다.(여권에는 메모, 낙서 등 훼손이 금지되어야합니다.👍)

6. 기타사항

일반여권의 유효기간은 만 18세 이상은 발급일로부터 10년, 18세 이하 미성년자는 5년입니다. 일반적으로 해외여행을 목적으로 여권을 발급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여권종류 ‘일반(복수여권)’을 선택하여 만들면되고, 여권면수에 따라 금액이 다르니 여행계획을 얼마나 자주하는지에 따라 생각하고 면수를 결정하는게 좋습니다.(1년에 해외여행 5회 미만 시 24장으로 해도 충분하였습니다.). 여권면수는 24장이 35,000원, 48장이 38,000원이며 국제교류기여금이 18,000원입니다. 즉, 24면수 여권 구매 시 50,000원, 48면수 여권 구매시 53,000원이 발생합니다. 또한, 나이에 따라 발생하는 비용(18세 미만, 8세 미만)이 다르니 자세한 안내는 여권발급처에서 내용을 받으시면 될것 같습니다.

제가 여권을 처음 만들었을때, 만 18세가 넘었지만 군대를 다녀오지 못한 이유로 5년으로 만들었던 기억이있습니다.😂